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30년 첨단로봇 100만 대 보급,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이 그린 미래-남도투데이

by 남도투데이7 2024. 1. 17.
반응형

 

국가 보훈부는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들에게 심리재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서비스는 사고 후유 정신 장애(트라우마)를 극복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기존의 상담과 치유 프로그램을 통해 심리적인 치유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번에는 더 나아가 보훈 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와 연계하여 실질적인 치료까지 제공하는 방향으로 서비스를 개편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서울 여의도와 5개 지방 보훈관서에서 운영하던 '마음나눔터'를 각 지역 보훈 병원으로 이전하고, '보훈가족 마음치유센터'로 이름을 바꾸어 운영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국가유공자와 그 가족들의 심리재활 효과가 기대보다 훨씬 더 향상될 것으로 보인다.산업부가 발표한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은 국내 로봇산업의 미래를 더욱 밝게 만들 계획입니다.

이 계획은 로봇과 인공지능의 융합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재, 로봇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제4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은 로봇산업의 지속적 발전을 위해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하고 시행하는 계획입니다.

지난 12월에 발표된 첨단로봇 산업 비전과 전략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추진계획을 담고 있습니다.

최근의 글로벌 사회는 인구구조의 변화와 같은 인류의 문제 해결을 위해, 로봇과 인공지능의 융합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제3차 지능형 로봇 기본계획에서는 로봇 기반 표준공정모델의 개발과 보급에 중점을 두었지만, 이번 제4차 계획에서는 우리나라 로봇산업을 육성할 차별화된 전략을 제시하였습니다.

우선, 로봇 핵심부품의 국산화율을 2030년까지 80%로 획기적으로 높이기 위한 강력한 기술 확보 체계를 구축하였고, 핵심기술의 신속한 사업화를 위해 개발 과정에 로봇 수요기업의 참여를 강화하였습니다.

또한, 로봇 핵심 인력을 1만 5000명 이상 확보하기 위해 로봇대학원 중심으로 로봇 융합 과정 개설 및 산학프로젝트 등을 지원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였고, 현재 구미센터 1곳인 로봇 실무인력양성센터를 추가로 신설하였습니다.

다음으로, 2030년까지 첨단로봇 100만 대의 보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범부처 역량을 모아 첨단로봇 보급 활성화에 필요한 51개의 규제를 신속히 개선하고, 필요한 실증과 보급을 함께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로봇 기업이 국내시장에서 충분한 트랙레코드를 쌓아 해외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정부 간 협력 채널을 확대하고, 홍보와 네트워킹, 해외인증 등을 적극 지원하였습니다.

그리고 로봇과의 공존을 위해 로봇 친화적 기반 시설(인프라) 구축도 추진하였습니다. 로봇을 올바른 방향으로 개발하고 활용하도록 로봇윤리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고, 개발 단계의 로봇이 안정성과 신뢰성 등의 검증을 거쳐 신속한 사업화로 이어지도록 2000억 원을 투자하여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구축하였습니다.

정부는 K-로봇이 우리 산업과 일상을 변화시키고 경제혁신을 견인하는 K-로봇경제 실현을 위해 민관협력을 강력히 추진해 나갈 예정입니다.

 

남도투데이

 

반응형